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현대심리치료이론 (Contempory Theories of Psychotherapy & counseling)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시행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론적 체계를 잘 갖춘 심리치료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각 치료적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격이론, 치료원리, 치료기법과과정, 그리고 장단점을 심도 있게 살핀다.

부부가족상담 (Couple & Family Counselling)

부부 및 가족상담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부부의 문제, 가족 구성원 간의 여러 형태의 문제들에 대한 개입과 치료법에 대해 다룬다.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성격과 성격발달에 관한 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기제를 이해하며 건강한 적응과 성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ling)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통해 진로선택 및 직업적응, 진로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진로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법을 다룬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ling)

집단상담의 개념, 특징,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운영을 위한 원리를 학습하고, 주요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특징, 내용 및 방법 등을 비교 검토 한다.

적응심리 및 정신건강 (Psychological Adjustment & Mental Hygiene)

인간의 환경에 대한 적응에 있어서 의제문제를검토하고정신건강을저해하는제요인및이상행동의요인과지도,처치방안,스트레스의진단과대응방안,건전한대인관계의수립및유지방안에대해연구한다.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모래놀이치료의 원리, 주제를 다루고 모래놀이치료와 관련된 제 이론을 학습하며 모래놀이치료의 사례를 다루고 그 기법을 적용해 본다.

자기탐색세미나 (Seminar for Self Exploration )

개인으로서의자기자신에대한의식,탐색,발달등에대해심리학적관점에서이해하고통찰하기위한학문적연구와실제를통합적으로다룬다.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Program Planning & Evaluation)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의 원리, 절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기획, 구성, 실시, 평가의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해 본다.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yical Test & Evaluation)

심리평가를 위한 심리검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임상장면에서 활용되는 주요 심리검사도구의 실시 요령, 채점 및 해석방법, 결과활용 등 실제적 적용방법 등을 다룬다.

상담면접기법 (Counseling Interview Techniques)

효과적인 상담진행과 성과를 위한 전문적 상담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훈련한다.

예술치료 Ⅰ (Arts TherapyⅠ)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현대의학, 심리치료이론, 상담이론이 통합된 다각적인 치료기법에 대해 학습 한다.

예술치료Ⅱ (Arts TherapyⅡ)

다양한 분야의 예술과 현대의학, 심리치료이론, 상담이론이 통합된 다각적인 치료기법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자발적으로 표현하게 하고, 사고나 감정, 행동의 제한점을 개선 및 유지 할 수 있는 예술치료기법에 대해 다룬다.

예술치료 Ⅲ (Arts TherapyⅢ)

다양한 예술치료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내담자의 감정표현, 내면세계의 이해, 사고와 감정, 행동의 제한점을 개선 및 유지 할 수 있도록 적용해본다.

상담실습 및 수퍼비전 (Counseling Practice & Supervison)

실제 상담사례에 대한 상담 수퍼비전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을 습득하고 사례에 대한 전체적 조망과 성찰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위기상담 (Crisis Counseling)

위기상담의특징,유형에대해학습하고다양한위기상황에서의위기상담단계와방법,기법에대해다룬다.

중독상담 (Addictions Counseling)

중독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중독의 이론, 역사, 중독 상담 현장에서 필요한 기법, 지식,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대상별 상담 전략을 포함한 재활 과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부모상담 (Counseling for Parents)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성숙한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자녀의 문제 행동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전략에 대해 다룬다.

상담심리학 강독 (Reading Counseling Psychology)

다양한 관점의 심리학 및 상담이론을 다룬 전문서적, 논문 등을 읽고 토론 한다.

상담현장실습 (Field Trips of Counseling Institute)

상담기관을 방문하여 독특한 운영사례를 실제로 체험하는 과목이다.
우수한 상담기관을 탐방하여 운영체제와 사례를 보고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