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1) 공통이수과목 - 석사과정

생산운영관리(Study on Produc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기업에 있어서 생산의 활동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고객이 원하고 만족하는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매출과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근본적이고 전략적 활동이 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생산 활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

비즈니스 한국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Korean Business Culture)

한국과 한국인의 삶의 모습 그리고 그들이 좋아하는 대중문예뿐만 아니라 한국의 역사, 문화 및 인문, 지리와 한국 경제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한국문화를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 한국어(Business Korean Language)

비즈니스 한국어를 배우기 전 한국어에 대한 기초 문법 공부,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자모, 음절, 품사에 대한 기본지식을 쌓고,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표현을 통하여 한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워 기초적인 비즈니스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마케팅관리연구(Study on Marketing Management)

기업 활동의 주요 기능의 하나의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수행되며,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 경영자의 의사결정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해 연구한다.

온라인 비즈니스(On-line Business)

인터넷 상에서 행하는 각종 비즈니스, 예를 들어 온라인쇼핑, 온라인서비스, 온라인게임 등 다양한 비즈니스의 원리와 성공전략을 학습한다.

통계이론 및 실습(Statistical Theory and Practice)

본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통계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통계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수업목표는 분석기법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함께 통계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배우게 된다.

2) 경영학전공과목 - 석사과정

재무관리연구(Study on Corporate Finance)

재무관리의 목표와 의의를 명확히 하고, 재무분석의 기초를 이해시키고, 자본예산, 자본구조에 상관 이론을 연구하며, 자금조달의 방법 및 예산제도의 의의를 명확히 해설한다. 채권가치평가모형, 주식가치평가모형, 자본예산, 위험과 수익율의 관계, 포트폴리오이론, CAPM, 자본구조이론 등을 공부한다.

창업경영론연구(Study on Venture Business)

신생기업의 창업 과정과 창업이후의 경영전략 등을 두루 아우르는 것으로써, 주로 벤처기업의 창업 및 창업 이후의 자금조달 등에 대한 경영전략을 연구한다.

금융투자론(Financial Investments)

이 과정은 현대 금융시장에서 투자자의 의사결정 시 사용되는 투자의 기본 이론을 제공하고 이를 금융자산의 가격결정 및 개인 및 기업의 자산 관리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과목은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 위험 분산, 금융자산의 가치평가 및 투자 의사결정에 대한 이론적인 틀을 제공한다.

인사조직연구(Study on Human Resource and Organization)

경영에서 업무수행을 효과적으로 행할 수 있게 경영조직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경영상에서의 각종 업무수행이 경영목적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행해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경영조직체를 만들어 이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연구한다.

3) 예술경영학전공과목 - 석사과정

문화예술비즈니스(Business of Art and Culture)

본 수업은 문화예술의 전반적 흐름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한 학문적 개념과 이론적 배경을 습득한다. 아울러 예술 관련 조직구성과 역할 및 기능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각각의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대안적 사고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예술경영학개론(Introduction to Art Management)

예술경영의 원리, 발전과정 등 기본적인 이해에 대하여 탐구하고 예술경영을 중심으로 경영방법, 투자,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등 분야에 대하여 학문적 연구와 실천을 융합하고 학습한다.

콘텐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Contents Project Management)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위한 교육을 통해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실습한다. 콘텐츠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경영하는 것을 공부를 한다.

공연예술 프로덕션 매니지먼트(Management of performing Art Management)

'공연예술 프로덕션 매니지먼트'는 기획-제작-공연-평가의 4단계 전 과정에 관한 원론적, 총론적인 연구의 시간이다. 기획에서는 기획 동기와 시장 분석, 예산, 조직구성 등을 공부한다. 제작은 그 기획에 맞게 인력을 끌어들여 실제 만드는 일, 공연은 그 결과물을 극장 공간에서 관객에게 보여주는 행위이다. 평가는 내외부의 평가를 통해 재공연 여부 등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단체의 조직, 재원조성(펀드레이징), 홍보마케팅, 국제교류 등이 이 교과목에서 두루 다뤄져야 할 세부 내용들이다.